치약성분, 제대로 살펴봐요 2019년 3월 25일 – Posted in: 블로그

사람이라면 보통 태어나서 하루에 한번이상 사용하는게 바로 치약이죠! 치약은 우리 삶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존재중 하나입니다. 그렇지만 대부분 큰 고민없이 집에 있는 치약을 사용할 뿐 치약의 성분을 신경쓰면서 까지 고르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ㅠㅠ 치약에 들어가는 성분에 따라서 천차만별로 달라지는 치약 종류 및 기능을 살펴보고 자기치아 에 알맞는 치약을 선택해야 합니다.

성분함유에 따라서 장단점이 있습니다.

치약성분은 대부분 비슷비슷하게 성분이 들어가 있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사실은 치약에는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많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고, 정도의 차이 또한 큽니다.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다 해서 무조건적으로 좋은치약은 아니며, 어떠한 성분들이 아예 들어있지 않다해서 나쁜치약인 것도 아닙니다. 치약성분 함유에 따라서 한번 장단점을 같이 찾아봐요!

불소

불소는 충치예방에 있어서 효과적인 치약성분이며,치아에 얇은 막을 형성해서 세균 발생을 억제해 치아표면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 줍니다. 어린시절에서 학교에 한두번 나눠주던 투명 가글용액이 불소를 희석한용액이고, 치약 성분에 있어 플루오르화나트륨 과 일불소인산나트륨 등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불서성분 1,000pm이상 포함되어 있는 치약에는 불소에의한 충치예방 효과에 대해 표시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또한 불소를 다량으로 섭취할 시 신체에 해롭다는 사실이 알려져서 불소치약을 꺼리는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그렇지만 여러분들이 튜브 통째로 짜먹지 않는이상 불소성분 자체를 피할이유는 없습니다. 불소가 없는 치약에는 충치예방이 가능한 치약이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충치가 잘 생기는 편이라고 하면 불소성분이 1,000ppm 이상 포함된 치약을 사용하는게 좋으며 양칫물을 잘 뱉지 못하는 30개월 미만 어린이들에게 무불소치약이나 저불소 치약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연마제

연마제는 치약에 포함된 주 성분 중 하나이며 치아 광택과 미백에 효과적이며, 치태와 치석제거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주방이나 욕실청소에 치약을 사용하는 것 또한 바로 치약에 포함되어 있는 연마제 때문입니다. 치약성분에 덴탈타입실리카, 탄산칼슘, 인산수소칼슘 으로 표기되어 있으며 베이킹소다를 활용해서 연마제로 사용하는 치약도 있습니다. 평소에 치아변색하고 치석 치태 등 고민이 있었다고 하면 연마제가 대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치약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잇몸이 시리거나 치아가 약한 사람들에게 연마제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치약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연마제 라는 치약성분 이 치아를 마모시키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틀니를 닦을 시 연마제가 포함되어 있는 치약을 사용해 틀니표면에 상처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기능성치약은 효과가 있을까요?

여러분들이 치약을 구매할 때 검색하면, 치아미백광 충치예방 같은 여러가지 기능들을 내세우는 치약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치약튜브 긑 표시되어 있는 띠 색깔에 따라서 기능과 성분들이 달라 소문이 퍼지기도 하는데 이는 그저 제조공정용 표시이며,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치약의기능은 오로지 치약에 포함되어있는 성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니 치약성분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합니다.

치아미백
치이미백에 효과적인 미백치약은 주로 연마제를 주 치약성분 으로 하고, 과산화수소를 함유시킨 치약도 많습니다. 그렇지만 미백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된 치약을 너무 장기간동안 사용할경우, 산화작용으로 인해 치아나 잇몸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충치예방
충치예방에 대한 치약은 보통 불소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국내치약 경우에 불소함유량은 1,000~1,500ppm 기준이고, 앞서 설명한 것처럼 충치예방을 위해서 불소성분이 1,000pm이상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구취예방
구취관련 치약 또한 치태와 치석 같은 구취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연마제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각종 천연유래 성분이이 함유되, 구취발생을 억제해 상쾌한 향기를 오래남길 수 있게 합니다.

잇몸질환
치은염과 치주염 같은 잇몸염증에 보통 시달리는 사람들에게는 초산토코페롤, 염화나트륨, 염산피리독신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는 잇몸전문 치약을 통해서 잇몸질환 원인균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치석케어
치석전문 치약에 있어 이산화규소와 피로인산나트륨, 탄산칼슘, 인산수소칼슘 같은 연마제같은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는 성분들이 많이있습니다. 특히나 피로인산나트륨은 치아 표면에 오염물질이 붙지 않게 하는 성분으로 치석침착에 효과적입니다.

시린이케어
시린이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치아와 잇몸이 손상되는 경우 상아세관이 노출돼서 이가 시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평소에 연마제성분이 들어가 있는 치약은 피해야 하며, 질산칼륨 과 인산삼칼슘 성분들이 포함된 치약을 사용할 경우 시린이를 완화 할 수 있으며 예방에 또한 도움이 됩니다.

어린이용치약
아직까지 양치질이 많이 서투른 6세이하 어린이는 불소함량이 500ppm 이하 저불소 치약을 완두콩 크기만큼 짜서 사용하는게 바람직합니다. 혹시 치약을 삼키더라도 큰 문제가 없으며, 충치예방에 또한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