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와 우유의관계! 2020년 3월 12일 – Posted in: 블로그

안녕하세요. 오늘의 치아이야기는 바로 치아와 우유의 관계입니다!

혹시 우유가 치아에 좋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스웨덴의 한 치과대학 연구팀에 의하면 우유를 섭취하는 것은 치아 충치균을 박멸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연구를 통해서 밝혀냈습니다. 우유를 많이 마시는 사람일수록 구강내의 충치균 박테리아 수가 감소한다고 합니다. 또한 우유는 치아표면에 코팀되기 때문에 충치를 막아주는 역할까지 더해준다고 합니다. 우유속의 칼슘, 인이 치아 자체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니 우유를 자주 챙겨먹어야 할 것 같습니다.

뿐만아니라 우유는 입속의 pH농도 중성으로 유지시켜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우리가 식사를 하게되면 입속 환경은 산성으로 변해갑니다. 충치 세균이 음식에 함유되어있는 당분을 대사하면서 산성 물질을 방출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산성도를 나타내는 pH가 5.5이하가 된 경우 치아의 가장 바깥쪽을 구성하는 법량질이 녹기 시작하면서 충치가 시작이됩니다. 입속 환경이 산성이 될 경우 충치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커진다는 뜻입니다.

우유는 이러한 산성 환경을 중성화하는 작용을합니다. 이 말은 충치가 생길 환경자체를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다는 말입니다. 빵과 초콜릿 등 충치 유발 식품을 섭취할 시 우유를 같이먹으면 구강내의 ph가 높아져서 충치를 막아주기도 합니다.

주의할점이 있습니다!! 여기까지만 읽어도 식후 또는 자기전에 우유한잔 먹어도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우유는 중성에 가까우며, 충치 유발률을 낮춰주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유속에 있는 유당이 입안에 오래 고여있는경우에 충치를 일으킬 수 있으며, 모유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우유가 위앞니 부위에 오래 머물다 보면 우유 그리고 모유에 포함되어 있는 유당이 구강내의 세균에 의해 발표되어서 산을 생성할 수 있으며, 충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의 건강한 치아를 위해서는 우유 한잔이라도 반드시 이를 닦아주시길 바랍니다.

덴마크에서도 또한 치아와 우유의 관계를 밝혀서 더욱 입증이 되었습니다!

덴마크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시행된 추적조사에 의하면 유제품 섭취가 9~12세 아동의 치아우식증 발생률을 낮춘것으로 나타났고 유아와 청소년의 치아우식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긜고 덴마크가 실시한 모니터링 동향에 의하면 연구에서 유제품과 비유제품을 통해 칼슘섭쉬가 치아손실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조사한결과 유제품을 통한 칼슘 섭취가 치아손실의 위험을 줄어준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우유같은 유제품이 치아건강에 있어 좋은영향을 끼치는 이유 중 하나는 우유에 들어있는 다양한 생리활성팹타이드와 칼슘이 에나멜을 보호하며, 입속 박테리아 증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줍니다. 또한 우유에 초함된 락토페린과 프로바이오틱스가 치아우식증을 일으키는 구강내의 유해세균 성장을 막아주기 때문에 충치를 감소시켜줍니다.

여기에 우유성분 중 인산칼슘 그리고 카제인이 치아 에나멜질을 단단하게 해주며, 특히나 당을 섭취한 후 우유를 마시게 되면 구강내의 산성환경을 중화시켜 충치발생 환경을 벗어나게 해 충치예방에도 효과적이라는 분석결과도 있습니다.

우유뿐 아니라 치아에좋은식품들도 여러가지 있습니다.

사과
사과가 구강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아셨나요? 사과를 사각사각 씹는 운동은 치아에 달라붙어 있는 플라그를 뒤흔드는 세정활동을 자극해 구강건강에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여기서 사과를 서부치 한 후 구강청결제로 입을 헹구는게 좋습니다. 사과는 비록 건강식품이기는 하지만 구강이 산에 노출되게 할 수 있는 음식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생양파
생양파는 박테리아와 싸우는 능력을 가진 강력한 음식입니다. 양파를 먹고 난 뒤 입냄새가 심한것이 단점이기는 하지만, 무설탕 껌이나 구강청결제를 이용해 극복할 수 있습니다. 양파는 세균을 죽이는 항균성분이 들어있어 한 연구에 의하면 양파가 잇몸질환과 충치로 이어지는 4종의 박테리아가 균주를 완전히 박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녹색채소
샐러드용 채소는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는건 익히 아는 사실입니다. 또한 식이섬유도 풍부해 많이 씹어야하기 때문에 입속을 깨끗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씹는동안 분비되는 타액은 익속 박테리아를 중화시켜 줍니다. 시금치, 샐러리 같은 식이섬유함량이 높고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어도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