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글은 과연 충치예방에 도움을 줄까요? 2019년 7월 18일 – Posted in: 블로그

칫솔질이 어렵거나 귀찮을때 ㅠㅠ 정말 많지 않은가요? 그럴떄 우리들은 입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가글을 사용하기도합니다. 그렇지만 습관적으로 가글을 자주 사용하게 될 경우 입안 세균까지 없앨 수 있으며 이는 구강건조증을 발생시켜 입냄새를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과연 가글이 충치예방이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가글성분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을까?

치약은 플라그를 제거하기 위해서 공통성분들이 포함되어 있는게 다수지만, 가글은 입 속 청결을 위해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통성분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목적에 따라서 다양한 성분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글성분은 활동성 성분에 따라 크게 2분류로 나뉘어집니다.

  1. 불소가 주된기능을 맡는 가글제입니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가글제가 이에 해당이됩니다. 이는 소독제를 혼합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충치예방이 더 주된 목적입니다.
  2. 소독제가 주된역할을 하는 가글제입니다.
    감기, 잇몸수술하고 난 뒤 처방되는 핵사메딘 같은 클로르헥시딘 소독제와, 소독약, 케어가글, 리스테린, 풍치예방등이 주목적으로 사용이됩니다. 가글은 불소와 소독제 같이 활성성분하고 향료,자일리톨을 사용하는 감미료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활성성분 뿐 아니라 주의해서 확인해야 하는 성분이 알코올등이 있습니다.

가글은 잇몸병과 충치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될까?


충치라는 병은 충치균이 당분을 분해해서 생기는 산이 치아를 부식시켜 생기는 병입니다. 이러한 과정이 잘 일어나지 않게하는 역할을 하는게 바로 불소입니다. 불소는 충치가 잘 일어나지 않도록 해서 치아를 단단하게 하며, 치약에는 높은농도 불소가 포함되어있어, 충치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만약 치약을 사용해 칫솔질을 열심히 하게되면 충분합니다! 충치라는 병은 충치균이 당분을 분해해서 생기는 산이 치아를 부식시켜 생기는 병입니다. 이러한 과정이 잘 일어나지 않게하는 역할을 하는게 바로 불소입니다. 불소는 충치가 잘 일어나지 않도록 해서 치아를 단단하게 하며, 치약에는 높은농도 불소가 포함되어있어, 충치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만약 치약을 사용해 칫솔질을 열심히하게되면 충분합니다!

잇몸병은 잇몸병을 억제시키기 위해 플라그가 제거되거나 플라그 성숙도를 낮춰야 하니 치아사이 플라그는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면 제거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만약 이러한 특수한 칫솔을 사용하지 않을시 소독제가 포함된 가글은 잇몸병을 억제하는데 있어 어느정도 도움이됩니다. 그치만 근본적으로 치간칫솔이나 치실을 사용하는데 있어 가글에 의존하는 것보다 좋습니다. 다시말하자면 적당한 가글사용은 잇몸병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